본문 바로가기
★톺아보기/변리사 직업탐구

[변리사 직업탐구] 변리사는 어떻게 취업할까? (2탄)

by 용별dragonbyeol 2021. 1. 21.

안녕하세요.

용별입니다:)

 

변리사는 어디에 취업할까? (1탄)에 이어 

2021/01/21 - [★톺아보기/변리사 직업탐구] - [변리사 직업탐구] 변리사는 어디에 취업할까? (1탄)

변리사 취업 타임라인 및 개인적인 취업 경험 공유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!!

 

 


2. 변리사 취업 타임라인
합격 당일 ~ 1일 후 채용박람회 참여
합격 당일 ~ 당월 말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
합격 2일 후 ~ 당월 말 면접
당월 말 ~ 연수 막바지 취업 성공!!

(상기 타임라인은 용별의 경험이 바탕이 된 것으로서 별바이별일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.)

 

 

(1) 채용박람회 참여

 

합격 후 바로 취업을 원하시는 경우, 대략적으로 원하는 특허법인, 특허사무소 또는 법무법인을 정한 후 채용박람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인사담당자를 직접적으로 만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므로, 놓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. (학리사로 다음해, 또는 그 다음해에 취업하시는 경우 자신의 이력서를 박람회에 제출할 수 있다면 함께 제출하시는 편이 좋습니다.)

 

(2)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

 

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합격 전에 준비하면 가장 좋겠지만, 사실 합격 여부가 결정되기 전에 준비하기란 정말 어려운 부분입니다. 저는 합격 2일 후 첫 면접을 본 경험이 있는데,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합격 다음날 급하게 작성했던 기억이 있습니다. 특히 관심 있는 사무소에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(미리) 잘 준비하셔서 최대한 빠르게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(3) 면접

 

서류를 합격한 경우, 면접을 보게 되며, 보통 면접을 본 후 일주일 내에 합격여부를 알려주십니다.

(서류를 불합격하더라도 연락이 오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니... 너무 상처받지 않으시길...!!)

 

(4) 취업 성공!!

 

2), 3) 과정을 한 달간(일반적으로는 11월) 반복하며, 보통 연수가 끝나기 전에(일반적으로는 2월) 취업을 하게 됩니다.

 


3. 취업 꿀팁(?)

사실 꿀팁이라고 드릴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어서, 취업 경험을 공유한다는 느낌에서 참고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.

 

(1)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

 

변리사 시험을 열심히 준비하여 합격한 경우, 이전에 기업에 입사했던 경험이 있거나 석/박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개 경력으로는 대학교 졸업 및 변리사 합격으로 동일합니다. (상술한 기업이나 학위는 당연히 플러스 요소가 됩니다:))

 

     1) 언어능력(어학성적)

 

따라서, 그 밖에 준비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는 어학성적입니다.

인커밍의 경우, 외국 기업의 기술을 국내 특허법에 적용해야 하므로, “번역”이 주된 업무가 되고,

아웃고잉의 경우, 국내 변리사가 출원인과 해외 대리인 사이에서 조율을 하는 역할을 하므로 “메일 주고받기/회화 등”의 업무가 필요합니다.

국내의 경우에도 선행기술조사나 OA과정에서 해외 특허를 분석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언어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영어 어학성적을 따놓는 것이 좋고, 가능하다면 제2외국어를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(이는 필수라기보다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라는 의미입니다. 사실상 합격 시점에서 뛰어난 언어능력도 갖추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.)

 

 

     2) 전공과목 수강

 

변리사는 기술을 법적 서류로 작성하는 일이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이해력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합니다.

따라서, 전공과목을 잘 듣고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
(전공과목을 듣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므로 비전공자인 분들은 막학기라도 꼭 챙겨들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.)

 

 

     3) 사무소명 실수 하지 않기

 

당연한 부분인데 실수하는 경우가 은근 많습니다. 만약 이력서/자소서를 사무소별로 다르게 준비하는 경우 사무소명을 정확히 기재해주세요. 타 사무소를 잘못 쓰는 것은 물론, 특허법인인지, 특허사무소인지, 특허법인 00인지, 00 특허법인인지, 꼼꼼하게 확인할수록 더욱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(2) 관심있는 회사 홈페이지 + 대한변리사회 구인게시판 참고

 

취업을 위해서는 관심있는 회사 홈페이지를 들어가 채용공고를 보는 것은 물론,

대한변리사회 구인게시판을 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(https://www.kpaa.or.kr/kpaa/notification/readJobOfferList.do?clickPage=67&id=&pageCnt=1)

 

채용공고가 없거나 구인게시판에 업로드되지 않는 경우에는 뽑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니, 정말 원하는 사무소라면 도전을, 취업을 원한다면 다른 사무소를 지원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


이상으로 1탄 및 2탄으로 준비한 취업 관련 게시물을 마무리하겠습니다.

 

본 게시물이 57기 변리사님들을 비롯한 업계 후배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

부디 합격의 기쁨을 충분히 누리시고, 더불어 취업의 기쁨도 함께하시길 바라겠습니다!

다시 한 번 합격을 축하드립니다:)

 

반응형

댓글